달성군의회사무과
1996년 8월 7일(월) 오전 11시 00분
개회식순
1. 개식
2. 국민의례
3. 개회사
4. 폐식
(사무계장 : 이봉용)
(11시00분 개식)
○의사계장 이봉용 지금부터 제49회 달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애국가 주악)
바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정경이 친애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무더운 삼복더위에도 불구하고 지역발전과 군민복리 증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에게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열흘만에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지마는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회의를 가지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교육위원 후보자 추천대상자를 선출하는 건과 의회의 고유 권한인 결산의 승인 과정을 거치기 위하여 ’94 회계 연도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였습니다. 그 나라의 장래를 알려면은 그 나라의 교육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정책은 보다 넓고 먼 안목을 가지고 튼튼하고 뿌리깊은 계획을 수립하여 구심점이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하겠으며, 문제점이 발생될 때에는 점차 보완책을 마련해 가면서 전인교육, 인간교육에 바탕을 둔 교육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현실은 전형적인 암기식 교육이 계속되어왔기 때문에 사고력이 결여되고, 치열한 경쟁의식 속에서 가치관이 무너지고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하루빨리 개선하여 오직 시험을 위한 공부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에게 시대적 사명의식을 고취시키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교사, 학부모, 나아가 국민 모두가 지혜와 슬기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교육자치제도가 조속히 정착되어 세계 어느 나라보다 강한 교육열을 가지고 있는 우리 학부모님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결산검사는 지방자치단체 사무 가운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세입세출 분야에 대하여 의회가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로서는 세밀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실시하게 되므로 결산검사위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3명의 결산심사위원이 선임되겠습니다 마는 보다 냉철하고 투명한 군민의 시각으로 지방재정의 잘못된 부분을 조속히 바꾸고 제도적 문제점도 과감히 개선하여 건전한 지방재정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아직도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마는 의원 여러분께서는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셔야 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도 의원 여러분의 왕성한 의욕과 열성적인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보다 알찬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간단히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이봉용 이상으로 제49회 달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07분 폐식)
○출석의원수 10인 |
○출석 의원 |
정경이표명찬김용주이정재 |
유진환박노설서병호김영식 |
현삼조제갈재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