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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군의회

제72회 제1차 본회의(1997.11.25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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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2회 달성군의회(정기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달성군의회사무과


1997년 11월 25일(화) 11시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72회달성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98년도예산안

3. 97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

4. 98기금운용계획승인의건

5. 97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6. 경제위기극복을위한결의문채택의건


부의된 안건

o 의사계장보고

1. 제72회달성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o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장제의)

2. 98년도예산안(군수제출)

3. 97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군수제출)

4. 98기금운용계획승인의건(군수제출)

5. 97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군수제출)

- 기획감사실, 문화공보실, 내무과

6. 경제위기극복을위한결의문채택의건(김영식의원 외 9인발의)


(11시10분 개의)

○의장 제갈재봉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제72회 달성군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o 의사계장보고

○의사계장 이봉용 의사계장입니다.

금번 정기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회의를 소집하게 된 것입니다.

정기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하게 되겠으며, 현재까지 접수된 안건은 내년도 예산안 '97중기지방재정계획, '98기금운용계획의 건으로 모두 3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회의 처리결과 사항입니다. 제71회 임시회에서 의결된 대구광역시달성군의회사무기구의설치및사무직원의정수등에관한조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두 건의 조례안은 '97년 11월 21일자로 공포되었습니다.

다음은 기타 보고사항으로, 의회소식지 제29호를 지난 11월 15일자로 2,000부 발행하여 군내 기관단체와 리·반장까지 배포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72회달성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12분)

○의장 제갈재봉 의사계장 수고많았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72회 달성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제41조의 규정에 따라 11월 25일부터 12월 29일까지 35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중 의사일정은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추가로 의안이 접수되면 그 때마다 의사일정을 변경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의사진행 순서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과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한 후, '98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과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 '98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고 이어서 기획감사실, 문화공보실, 내무과에 대하여 주요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전체의사일정에 잘 맞추어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의사일정 끝에 실음)


o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장제의)

(11시14분)

○의장 제갈재봉 다음은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겠습니다마는, 사전에 여러 의원님께서 협의해 주신대로 현삼조 의원과 표명찬 의원을 이번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내년도 예산안을 상정하겠습니다마는, 예산안 상정에 앞서 예산안 심의방법을 먼저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번 정기회에 상정되는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달성군의회위원회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본회의에서 직접 심의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찬성하십니까?

(「찬성합니다.」하는 의원 많음)

그러면 '98년도 예산안과 추후 금년도 추가경정예산이 제출되면 모두 본회의에서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 98년도예산안(군수제출)

(11시15분)

○의장 제갈재봉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98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내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라 군수께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군수 양시영 존경하는 제갈재봉 의장님!

김용주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오늘 1998년도 예산안을 군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의 운영방향과 주요시책을 설명드릴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 동안 어려운 여러 가지 여건속에서 군민의 복지증진과 새달성 건설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해 오시고 민선자치군정이 첫 출범한 이래, 원활한 군정을 꾸려갈 수 있도록 애정어린 충고와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14만 군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 6월이면 드높은 포부와 군민의 기대속에 출범한 첫 민선자치군정과 제2기 군의회의 임기가 끝나게 됩니다. 돌이켜 보면 그야말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커다란 보람과 성과를 일구어 지방자치의 터전을 가꾸고 복지달성의 진면목을 새롭게 한 대도약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진정한 지방자치의 꽃을 피우기 위해서 물을 주고 가꾸고 다듬어 왔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의존적 타성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위하여 군정의 의지를 한데 모우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왔습니다.

일본의 이즈모 시장 이와쿠니 데쓴도는 행정은 최대의 서비스산업이라고 갈파했듯이 지방행정도 경영혁신과 주민서비스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침체나 낙후를 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기조아래 저는 민선군수로서 맨 먼저 해야 할 일이, 대구광역시와 달성군의 행정구역 통합과 더불어 그 옛날 달구벌의 주역이었던 달성의 긍지를 되찾고 달성인의 저력과 의지를 한데 묶는 일이야말로 성공적인 민선자치를 이룩하는 관건이라 생각하고 달성회복운동을 적극 추진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달성군민의날'을 지정하고 이 군민의 날을 전후하여 온 군민이 참여하는 군민축제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직단도 복원했습니다. 이는 나라와 내 고장 달성을 사랑하는 애국애향정신을 복원한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달성군민헌장도 제정했습니다. 달성의 전통과 달성인의 긍지를 담아 이를 스스로 귀히 여기고 슬기로운 시민으로 생활하고자 하는 행동강령이자 군민 서로의 다짐이 곧 군민헌장이라 할 것이며, 하물며 가정에도 가훈이 있는데 개군이래 우리는 군민헌장이 없지 않았습니까?

우리 군의 명소요 자원인 비슬산은 봄이면 장관을 이루는 참꽃을 주제로 참꽃제를 이벤트화 해서 달성지역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깊게 심고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달성의 회복과 달성인으로서의 긍지와 저력을 일구어내어 온 군민이 달성의 기치아래 지역역량을 한데 모을 수 있는 결정체가 되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그 성과는 매우 크다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달성군의 10개년 장기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여 행정을 예측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했고,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고 다양하면서도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걸맞도록 崙坪岵?군직제도 개편한 바 있습니다.

새로운 정책개발을 위하여 전문기관을 통한 행정수요조사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군의 농축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농축산업 국제교류의 일환으로 지역농업 대표자들과 관계공무원들이 일본 아이치현내 8개 자치단체와 영농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많을 것을 보고 느끼고 배운 바 있습니다.

열린 행정, 행정서비스의 질적향상을 위한 각종 주민편의시책을 개발하고 이를 적극 추진하여 행정을 한차원 높이는데 힘을 기울였으며, 사회복지와 노인복지정책에도 힘쓴 결과 어렵고 그늘진 이웃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 주기도 했습니다.

논공면과 다사면이 읍으로 승격되었고 지역의 최대 현안인 위천국가산업단지 지정문제와 구지공업단지 조성사업도 전 대구시민의 호응아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군 전지역 도시계획 재정비와 더불어 도로교통망 확충도 활기차게 추진해 옴으로써 우리 군의 모습이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주민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갔습니다. 가려운 곳은 긁어주고 갈등과 마찰이 있는 곳은 지혜를 주고, 불우하고 소외된 곳은 용기와 희망을 주었으며 이해가 상충되는 곳은 조화를 이루어냈습니다. 그야말로 앉아서 기다리는 행정이 아닌 발로 뛰는 행정을 폈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노력이 지방언론사에서도 최우수군이라고 평가했으며, 상부기관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참 잘했다는 시상을 받았을 뿐 아니라, 행정수요 군민설문조사에도 93.2%의 군민이 군정수행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습니다.

이러한 보람이야말로 군의회에서도 저희 집행부의 시책을 전폭적으로 지지해 주시고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하면서 다시한번 경의를 표해마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우리는 국내적으로 매우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주가가 붕락하고 크고 작은 많은 기업들이 도산하고, 실업자가 늘어나고 또한 원화의 가치가 평가절하되면서 사상 초유의 달러당 1,000원을 넘어서는 경제적 난국을 맞고 있는 것입니다. 급기야는 정부에서도 금융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23일 후면 우리나라의 21세기를 이끌 새 대통령을 뽑아야 합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제2회 전국지방동시선거를 치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치적 경제적 환경여건 아래서 우리 군은 이제까지 가꾸고 이룩해 놓은 지역역량들을 한데 모으고 더욱 성숙된 주민의 자치의식을 바탕삼아 저를 비롯한 우리 칠백여 전 공직자는 오로지 번영하는 새달성 건설에 앞장서 매진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내년도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하는 주요 군정시책에 대하여 분야별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군정이 나아갈 기본방향을 주민자치를 승화 발전시키는 군정, 군민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여민동락 애민봉사의 군정, 21세기의 힘찬 전진을 위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군정, 영남의 중핵도시로 건설하고자 대구와 달성이 동반 개발하는 군정 수행에 두었습니다.

첫째, 군민과 함께하는 자치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우리 군민들은 어느 지역보다 주민자치의식이 정착되어 있고 주민참여가 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군정도 군민의 수준에 걸맞는 고도로 질높은 봉사행정을 다각적으로 실현할 것입니다.

군정모니터 운영과 군민의 소리함 설치, 계층별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민과의 대화의 날을 운영하겠으며, 군민설문조사와 주민제안제도를 활성화 하고 달성소식지에 주민코너 설치, 지역개발 및 도시계획사업의 주민공청회 실시 등 군민들이 자치행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우리 지역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달성포럼(Forum)'을 상설 운영할 계획입니다. 의제와 관련하여 당대의 석학들과함께 지역현안을 진단하여 달성군 발전방향과 정책대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특정사안에 대하여는 주민의 의견일치, 즉 Concencus를 유도하여 지역통합을 도모하는 한편 군정발전을 위한 주민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민자치실천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달성군 이미지 제고사업을 다양하게 전개할 계획입니다. 달성군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아 시각적으로 달성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여 군민의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방시대에 걸맞는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품위있는 풍요로운 도시로 건설하기 위한 달성C·I 개발과 지하철 역구내 광고, 주요 고속도로변에 달성 이미지광고탑을 설치함으로써 달성사랑 운동의 기폭제로 삼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의 시대를 국제화, 정보화 시대라고들 말하고 있습니다. 정보에 뒤지면 살아남지 못한다고 합니다. 행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군정도 종합정보통신망을 설치하여 생활민원서비스를 확대하고 행정업무의 전산화로 업무능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세계적 정보통신망인 인터넷에 달성군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초고속정보의 입수는 물론 행정정보 제공과 신속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군청 민원실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민원인들에게 편리하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토록 하고, 논공읍과 다사읍 청사의 환경을 보수하여 일선행정력 강화로 주민편의를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대 의회와의 협력관계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상호 기능이 균형을 이루면서 진정한 지방자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 지원과 대 의회 업무수행능력을 제고시키고, 내년에 의원정수의 증가에 대비한 의회청사 증축과 시설집기 보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완벽하게 관리하고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내년 5월 7일은 두번째로 맞는 전국동시 지방선거의 날입니다. 이 선거를 통하여 우리 군은 한치의 차질없는 공명정대한 선거를 치룸으로써 한 차원 높은 선거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할 작정입니다.

전 공직자의 엄정한 정치적 중립은 물론 사회단체와 시민단체가 연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선거관리위원회와의 긴밀한 협조로 탈법과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해 나갈 것이며, 조용하고 후유증없는 공명선거가 되도록 완벽한 선거관리에 임할 것입니다.

이에 맞추어 아파트 등 주민밀집지역에 대한 합리적인 투표구 조정과 주민등록의 일제정비 및 선거관련 전산망을 구축하고 선거종사자에 대한 법령교육과 신속 정확한 투·개표 관리로 법정선거업무에 대하여 완벽한 추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전문농업육성과 지역경제력 증진입니다.

농업은 결코 포기하거나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저는 여러 기회를 통해서 강조한 바 있으며 이것은 저의 확고한 소신이자 신념입니다.

식량이 모자라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지는 북한의 처참한 식량난이 극명하게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식량을 구걸하고 이를 정치적 카드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의 냉엄한 국제적 현실인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직접 농축산업 교류단을 이끌고 일본의 농업을 보고 듣고 돌아온 바 있습니다. 일본은 우리보다 소득이 몇 배나 더 높음에도 농업을 지키고자 하는 열정을 도처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도심의 빌딩숲 사이의 한 필지 논에서도 벼가 재배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달성의 농업기술 수준이 일본에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확신과 자부심도 얻었습니다. 도시근교농업지역이라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고품질, 고소득 작목을 개발한다면 농업도 경쟁력이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항간에 농촌지도소의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우리는 지역의 농민을 생각하면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며칠후면 우리는 지역농민들의 큰 관심과 기대속에 달성군 지역농업개발센타의 기공식을 갖게 됩니다. 비록 20%의 농민이지만 농촌을 지키고자 하는 정예인력도 잘 육성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내년에도 농민후계자와 전업농가, 농기계 공동이용조직 등 농촌 정예인력 육성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농업기술과 경영혁신의 농업인 역량을 배양하는 한편, 노는 땅 없애기에 더욱 힘을 기울여 식량의 안정적 생산을 도모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지역별 특화작목 시범단지 조성과 축산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책도 적극 펴나가면서 농산물의 규격출하와 우리 농산물 직판장을 설치하고, 농산물 가공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농업소득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도 행정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지역경제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1,200여개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된다고 봅니다.

기업운전자금과 구조조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기업체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국제박람회 참가를 계속 지원하는 한편, 산업기술 연수지원과 기업민원1회방문처리 등 기업애로 타개에도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노조육성과 근로자들에 대한 사기앙양을 위하여 모범근로자 표창과 산업연수, 노조화합 한마음행사를 지원하고 특히 행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500여명의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 밖에도 고용촉진을 위한 산업인력 양성사업을 지원하고 취업정보센타와 달성일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여 안정된 고용인력 수급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현안사업인 위천국가산업단지 지정문제는 온 대구시민이 성원을 보내고 있는 만큼 정부로부터도 가시적이고도 긍정적인 결과가 멀지않은 장래에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넷째, 군민 복지수준 향상과 쾌적한 환경보전에도 역점을 두어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소득주민과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 들에 대해서는 자립터전 마련과 자활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최저생계수준을 보장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보훈가족, 장애인, 노인, 청소년, 여성 등 계층별로 적절한 복지시책을 전개하여 복지의 혜택이 골고루 미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의 목소리가 높아져가는 추세에 맞추어 지난해 선포된 「맑고푸른 대구 21」사업을 위해 군단위 환경보전 행동원칙과 실천과제를 충실히 시행해 나가면서, 낙동강 수질보전을 위한 감시강화와 각종 공해배출업소에 대한 지도단속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깨끗한 달성 만들기와 쓰레기 줄이기, 자원재활용 사업도 적극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지역개발촉진과 활기찬 도시건설입니다.

내년에도 어느해 보다 활기찬 지역개발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달성군 장기종합개발계획이 올해 수립되어 지역여건 분석과 발전방향이 이미 모색되어 있고 장래의 비젼도 제시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제7차 대구도시계획 재정비사업 추진으로 달성군의 전지역이 도시계획 재정비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대구 대도시의 기능보완을 위해서는 달성지역의 개발밖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따라서 내년에 대구광역시에서는 달성지역에 5개의 시 직영사업을 포함해서 총 23개 지역에 642억원을 각종 개발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낙동강변 도로건설사업에 400억원, 서재도로 건설에 7억8천만원, 가창 청도간 도로에 9억3천만원, 용계교와 파동교 재가설 사업에 2억1천만원을 투입하고, 구마고속도로 암거 확장과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과 금호강 정화사업, 물류단지 조성 등 각종 사업이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군에서는 도로망 정비확충사업으로 도로 11개소, 농촌도로 19개소, 교량가설 12개소와 하천정비 19개소, 그리고 농업용수개발사업 65개소를 비롯해서 4개지구에 농촌 정주권 개발사업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도시토목사업에 있어서도 24개지구의 도시계획도로 확충사업과 간이상수도사업 3개소, 하수도사업 35개소와 가로등 설치사업, 공원관리사업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한편, 의회나 각종 주민건의 통로를 통해 접수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에 대해서도 주민생활불편이 우선 해결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향토문화 창달과 생활체육진흥에도 힘써나가겠습니다.

면면히 이어져 오는 우리 고장의 전통과 얼을 계승 발전시켜나가면서 퇴락된 11개소의 문화유적을 보수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군민의 숙원사업이던 달성군문화예술회관 건립에 30억원을 들여 부지를 확보하고 건립을 추진함으로써 명실상부 문화의 광장으로써, 향토문화의 산실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도동서원의 유물전시관 건립도 추진하겠으며 문화유적 탐방사업과 충효교실 운영을 비롯한 각종 문화예술 활동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생활체육 진흥을 위한 동네 체육시설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군민운동장에 대한 급수시 설 등 시설을 보강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달성군청 실업정구팀도 보강 육성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보고드린 제반시책을 추진하고 늘어나는 군민의 기대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8년도 총 1,149억3천4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일반회계가 986억9천만원, 특별회계가 162억4천4백만원입니다.

일반회계의 세입내용을 말씀드리면 지방세가 28%인 275억3천6백만원, 세외수입이 25%인 246억9백만원, 지방교부세가 14%인 140억원, 지방양여금이 7%인 64억6천3백만원, 보조금이 260억8천1백만원으로써 재정자립도는 53%입니다.

세출부분의 주요내용은 경제개발비가 전체 38%인 442억2천8백만원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개발비가 36%인 411억3천5백만원, 일반 행정비가 24%인 271억3천1백만원, 민방위비와 지원 및 기타 경비가 2%인 24억4천만원 순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재정여건을 살펴보면 세입부문에 있어서는 의존재원의 감소추세와 각종 건설행정 규제로 자주재원 신장세가 둔화되고 있는데 반하여 세출부분은 다양한 주민욕구 증가로 재정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에도 군민의 복지증진과 환경보전, 지역균형개발사업,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반요인 등을 철저히 분석하여 투자의 우선 순위를 정하였으며, 일반 경상예산은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 극복과 건전재정 운용을 위하여 절약이 가능한 비목은 최소예산을 계상하고, 무계획적이고 선례답습적인 예산편성을 탈피하여 재원의 생산적 활용이 되도록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음을 아울러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번 정기회는 초대 민선군정을 마무리하고 2기 군의회의 마지막 열리는 정기회로써 그 의의는 자못 크다고 하겠습니다.

업무추진실적보고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군정을 군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또한 우리가 노력한 그대로의 평가를 받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한 것은 과감히 지적해 주시고 잘한 것은 그야말로 잘한다고 평가를 기대해마지 않습니다.

이번 정기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성의를 다하여 성실하게 협조해 나갈 것을 약속을 드립니다.

다가오는 무인년은 많은 변화와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에도 달성군이 웅비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굳센 의지를 한데모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명한 우리 14만 달성군민들의 저력과 드높은 자치의식을 결집시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인 군정참여는 물론 심각한 경제난국을 맞고 있는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 달성군민은 요원의 불길처럼 타오르던 새마을정신을 상기하고 근검과 절약정신을 지금에 되살려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하는데 내가 먼저 앞장서 나아갑시다.

그리고 저를 비롯한 칠백여 전 공직자는 시대적 소명의식으로 재무장해서 보람의 터전 새달성을 건설하는데 혼신의 정열을 다 바칠 것을 다짐드립니다.

아무쪼록 의원님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애정과 성원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달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제갈재봉 군수님 수고많았습니다.

금번 정기회에서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의결이 가장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안건이 되는만큼 방금 제안설명을 들은 '98년도 예산안을 회기 중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세밀하고 깊이있게 심사가 이루어져서, 군민 모두가 공감하는 건전한 재정이 꾸려지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3. 97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건(군수제출)

4. 98기금운용계획승인의건(군수제출)

(11시42분)

○의장 제갈재봉 다음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97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4항, '98기금운용계획 승인의 건, 이상 두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지방재정법 제16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지방의회에 보고토록 되어있는 중기지방재정계획과 동법 제110조제4항의 규정에 의거, 제출된 '98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 기획감사실장께서 보고와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상화 기획감사실장 김상화입니다.

'9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페이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계획수립의 목적은 예산운영의 시계(시계)를 단년도의 제약성을 보완해서 5년간의 중기계획으로 넓혀서 미래지향적인 재정운용 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투자사업의 순위를 조정해서 재원조달방법 및 배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계획수립의 경위는, '82년도부터 지방재정법 제16조에 의거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토록 하였으나 실제로 잘 되지 않고, '88년 6월 4일 지방재정법의 전면 개정으로 법제화됨으로써 '89년도부터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의무적으로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89년도부터 '96년에 걸쳐 수립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매년도 수정 보완하였고, 여건변동에 따른 변화요인을 수용하기 위하여 금번 '98년도부터 2002년까지의 중기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계획수립 근거로써는 지방자치단체장은 재정을 계획성있게 운영하기 위하여 중장기 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해서 의회에 보고를 하고, 이를 내무부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는 지방재정법 제16조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계획기간은 '98년도부터 2002년까지인 5개년 계획으로 작성을 하고, 기준년도는 계획작성의 전년도인 '97년도가 되겠습니다. 또한 활용방침으로는 매년 연동화계획으로 수정 보완하면서 재정계획의 합리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9페이지, 본 중기지방재정계획의 목표 및 방향은, 국가계획 및 지방계획의 조화 유지와 실질적인 계획수립으로 합리적인 재원조달 및 배분을 통한 투자의 효율성 확보에 있으며, 기본방향은 국가계획과 지방계획의 연계를 강화하고 재원의 합리적 배분 및 투자효과를 극대화하고, 지방재정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계획의 개요는 대상기관이 우리 달성군이며, 대상분야는 일반 및 특별회계가 다 포함되게 되겠습니다. 계획범위는 행·재정 종합계획이나 이에 따른 부분별 계획과, 일반 및 특별회계 재정계획과 예산 및 비예산사업 모두가 포함이 되겠습니다.

계획의 주요 수립내용은 지역경제 재정지표와 세입 및 세출추계, 투자가용재원 판단 등 재정 전반이 있으며, 투자사업의 선정 및 재원 배분비용과 세수확충 및 세입원 발굴 등 부족재원 대책이 그 주요내용이 되겠습니다.

수립단계는 2단계로 나누어서 1단계에서는 현황파악과 재정분석 지표설정의 흐름으로 파악하고, 제2단계에서는 세출추계와 투자사업 선정, 재원배분, 조정순으로 하되, 계획의 성격은 계획 시작년도인 '98년도 당해년도 예산, 또 1차년도에는 '99년에는 예산편성 기준을 제시하고, 2차년도에는 발전계획적 성격이 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계획수립 체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시에서 지침이 시달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군 자체계획을 수립해서 세입과 지출의 추계를 바탕으로 가용재원을 판단하게 되고, 이를 기준으로 해서 각 실과소에서 부분별로 투자사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지난 9월 군 재정계획심의회 심의를 거쳐서 의회에 오늘 보고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운용현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에 대한 주민의 기대욕구 확산에 따라서 지방재정의 효율적인 운영 및 투자 우선순위 선정기준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지방행정의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이에 따른 재원확보 및 배분을 미리 계획함으로써 단년도 예산제도의 제약을 보완하고 점증하는 투자수요에 대처하여 중기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해서 지방행정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적이라면은 합리적인 재정정책을 마련, 수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보겠습니다.

재정운영 및 예산편성 등의 근거기준으로 제공을 하였으며, 재정수요 유발요구에 대한 합리적인 자료로 제시가 되었습니다. 미흡한 점으로써는 계획과 재정운영간에 연계체계가 미흡함을 들 수 있고, 보조금, 조정교부금 등 세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투자재원 확보에 애로도 있었고 투자실효성이 다소 미흡했던 점도 있습니다. 세입세출 전망 분석 등 장기예측 능력부족으로 계획내용의 객관성 및 현실성 또한 결여된 점도 있었습니다.

'92년부터 '96년도까지 일반회계부분 지방재정운영 실적을 살펴보면은, 세입부문에서 '92년도는 376억6천4백만원에서 매년 30%정도의 증가추세로 '96년에는 1,077억8천9백만원이 세입이 되었습니다. 특히 지방양여금과 보조금이 매년 크게 늘어난 부분을 주목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 14페이지, 세출부문은 세입부문의 증가에 따라서 투자된 것이므로 참고해 주시고, 특히 우리 군은 지역개발을 위해 '96년도에는 520억원이 투자된 부분이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계획재정 운영방향은 앞에 설명드린 계획의 목표 및 방향과 그 맥을 같이하는 내용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다음 17페이지입니다.

지역 기본지표는 중기지방재정계획에서 중요한 인구부분만 말씀드리면, 인구는 '98년에 15만4천명에서 2002년에는 22만6천명으로 지표를 잡았습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종합분석은 세입분야에서는 경기침체에 따른 세수증가폭의 둔화가 예상되고 세출분야에서는 지역개발 및 사회복지 증진에 대한 시민의 욕구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이 되며, 역동적인 도시개발로 도시기반시설 수요증가가 예상되고,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으로 민간자본의 대폭적인 참여가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세수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세수기반 확충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며 투자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계획재정 운영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보겠습니다.

22페이지, 재정총괄 전망은 다음 설명에서 구체적으로 나오겠습니다.

23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세출 전망에서 재정규모는 총계규모로 평균 신장율이 9.9%로 2002년에는 2,065억8천만원으로 전망을 했습니다.

다음 25페이지, 앞으로 5년간 세입전망은 총세입 8,669억6천3백만원 중에 보조금이 32.5% 지방세 20.9%, 세외수입 29%, 지방양여금 5.3%, 지방교부금 12.4%로 짜여질 것으로 봅니다. 재정자립도는 향후 2002년에도 53%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27페이지, 재산세와 종토세, 자동차세, 도시계획세 등이 세입의 주종을 이룰 것으로 보여지고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서 담배소비세는 점차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 세외수입 및 의존수입 추계에서는 29페이지, 세외수입 전망은 정상적인 세외수입과 임시적 세외수입을 합해서 연평균 14.8%정도의 신장률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고, '98년에는 370억에서 2002년에는 640억 정도가 될 것으로 봅니다.

30페이지, 과목별 세외수입 추계내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페이지, 의존수입 전망은 보조금과 지방양여금, 지방교부세 등을 도합해서 '98년에는 780억에서 '99년에 825억, 2002년에는 966억 정도로 연평균 신장률은 5.2%정도가 될 것으로 판단을 하고, 년도별 증가율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2페이지입니다. 세출전망에서 경상지출 전망입니다.

경상지출의 범위는 인건비와 관서운영비, 경상적 경비, 채무상환, 예비비 등이 그 범위가 되겠습니다.

다음 33페이지, 경상지출 예산 총괄을 보면은, '98년도에는 350억원, '99년도에 370억원 2000년에는 4백억, 2002년에는 460억원으로 평균 6.9%의 신장이 예상되고 년도별 신장률이나 세부 내역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4페이지, 성질별 경상지출 전망은 인건비, 관서운영비, 경상적 경비, 채무상환, 예비비로 분류해서 지출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내용은 앞에 총괄에서 말씀드렸기 때문에 유인물로 갈음을 하고,

37페이지, 투자가용재원 판단요령은 세입전망액에서 경상지출전망액을 뺀 것이 되겠습니다.

38페이지, 투자가용재원은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세입에서 경상지출을 뺀 나머지 재원입니다. 년도별로 투자가용재원으로 판단된 금액은 표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9페이지, 년도별 투자가용재원의 중점 투자방향은 진행중인 계속사업은 단계적으로 마무리 위주로 하고, 저소득시민 생활안정 도모와 일반행정력 강화 및 대민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투자를 하게 되겠습니다.

다음 40페이지, 투자 부분별로 투자 우선순위의 결정과정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투자심사 대상사업 선정은 투자 우선순위 결정기준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에 평가항목별로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투자단위사업에 평점을 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병행해서 투자등급의 분류기준 작성과 동시에 투자등급을 결정한 후에 사업평점 점수와 투자등급을 감안해서 투자 단위사업에 평점을 자체실정에 맞게 조정한 후에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겠습니다.

41페이지, 특별회계 부분입니다. 특별회계 종류는 주택사업 특별회계와 의료보호기금관리 특별회계, 새마을소득금고사업 운영관리 특별회계, 농공지구관리 특별회계, 치수사업 특별회계 등으로 모두 5개 특별회계가 있습니다.

다음 42페이지, 특별회계 재정운용 전망은 아래 도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세입부분에서 매년 비슷한 수준으로 전망이 됩니다.

43페이지부터 50페이지까지는 특별회계 단위 세입세출 운용계획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3페이지, 부문별 투자계획에 대한 총괄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부문별로 가용재원 내역에서 계란은 2장에서 기 설명을 드린 바와같은 가용재원의 금액과 동일한 금액입니다. 부문은 사회복지부문과 도로교통부문, 민방위일반행정부문 등 7개 분야로 나누어서 2번의 부문별 재원기준 비율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 부문은 '98년도에는 2.9%, '99년도에는 3.0%, 2000년에는 3.3%, 2001년에는 3.5%, 2002년에는 2.4%정도고, 도로교통 부문은 '98년도 28.9에서 2002년에는 26.9%가 되겠습니다.

산업경제 부문에는 '98년도에 13.6%이고 2002년도에 8.9%가 될 것이고, 특히 우리 군의 입지적 개발여건으로 봐서 도시개발 부문에는 '98년도에 39.2%에서 점차 증가해서 2002년에는 49.6%까지 투자가 계속 확대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기타 환경보존, 또 문화, 체육, 민방위, 일반행정 부문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4페이지, 단위 부문별로 투자계획에서 사회복지 부문의 추진방향은 저소득주민의 생활보호 및 자립기반 지원, 노인, 부녀, 청소년 복지증진과, 의료보호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보건수준의 향상에 두고, 향후 '98년부터 2002년까지는 5년간 총 투자금액은 256억4천만원이고, 2002년에 38억5천2백만원으로 전년에 비해서 감소한 이유는 복지시설 건립계획이 줄어들기 때문에 줄어들게 되겠습니다. 내용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7페이지, 도로교통부문으로 추진방향은 농촌도로 정비로 도로기능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군도 정비사업의 적극 전개로 교통량을 분산하고 주차시설 정비 확충 및 주차공간 확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음 58페이지, 도로교통부문에 '98년도부터 2002년까지의 5년간 투자금액은 2,346억3천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61페이지, 산업경제부문입니다. 산업경제부문에서 추진방향은, 무한한 경쟁시대의 경영혁신을 통한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생산 기반시설 확충과 시설의 현대화,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경영규모 확대와 기계화시설 자동화로 생산비 절감에 중점을 두고 산업경제부문에 5년간 투자금액은 1,022억1천6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년도별 내역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7페이지입니다. 도시개발 부문입니다. 도시개발 부문의 추진방향은, 21세기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전원도시 건설과, 저소득 군민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지원을 강화하고, 생활권역별 근린공원 조성을 통한 지역의 균형개발에 중점을 두고 5년간 투자될 금액은 3,993억7천5백만원이 되겠습니다. 연차적으로 가장 많이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 부문입니다.

다음 70페이지, 환경보존 부문입니다. 환경보존부문은 효율적인 쓰레기수거로 대주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주민편의 위주의 환경행정 수행과 보건의료, 과학기술의 혁신을 통해서 보건사업을 성장 선도사업으로 육성하고 의료보호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보건수준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투자하게 되겠습니다.

72페이지에, 5년간 투자금액은 1,092억5천8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문화체육부문, 73페이지입니다. 문화체육부문의 추진방향은 문화유산의 원형보존과 문화유적 정비를 통해서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지역문화 육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건전생활체육 공간을 연차적으로 확충하고, 지역간에 계층간에 세대간에 균형있는 문화발전을 유도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투자내역은 74페이지에, 5년간 투자금액은 170억3천1백만원이 되겠습니다.

75페이지에 민방위·일반행정 부문입니다. 민방위·일반행정부문은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자치행정 기능강화와 일선행정 기능의 강화, 군민이 참여하는 공개행정의 적극 추진과, 안보기반 조직으로서의 민방위대를 육성하고, 민방위시설 및 장비의 지속적인 확충과 보강에 역점을 두고 5년간 170억1천4백만원을 투자하게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분량이 너무 많아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한 부분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계속해서 본 계획에 대하여 발전적인 조언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9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별책에 '98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의 설치근거는 지방자치법 제133조, 지방재정법 제110조 및 동 시행령 제156조에 의거해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목적 달성을 위해서 공익상 필요한 경우에는 특정한 자금의 운영을 위한 기금을 설치할 수 있고, 기금의 설치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군에는 저소득주민자녀장학금지급조례와 영세민생활보호적립금설치조례와, 청소년자립지원기금관리운영조례 및 재해대책기금관리운영조례 등에 대하여 4개의 기금설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금의 운영에 있어서는 사업효과를 정밀하게 분석해서 제로베이스 입장에서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고, 공공성과 재정의 효율성 증대 및 투명성 제고 방향으로 운영을 하고, 기금사업의 타당성 등의 분석을 통해서 기금의 정비와 신규기금의 설치를 억제하는 방향으로 기금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자금의 운용에 있어서는, 운용자금을 제외한 여유자금인 적립에 대해서는 최고 수익이 보장되도록 운영하기 위해서 현재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금은 농협, 기업 금전신탁에 예치를하고, 영세민 생활보호기금은 서울은행 금전신탁에, 그리고 청소년 자립지원기금은 농협 정기적금에 예치를 하고 있습니다.

'98년도에도 최고의 이율이 보장되도록 금융기관에 예탁을 하거나 또는 신탁 등으로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작정입니다.

'98년도에는 4개 기금의 운용계획으로써는 군비 출연금은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기금 2천만원과 청소년 자립지원기금 1천만원, 재해대책기금 1억5,059만원 등 모두 1억8,059만원으로, 이월금 2억1,030만6천원과 이자수입 2,961만1천원 등 총 4억2,050만7천원의 수입으로,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은 1,760만원과 재해예방 및 응급복구사업비 7,529만원 등 9,289만원을 지출하고 나머지는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기금 1억6,309만1천원과, 영세민 생활보호기금 3,811만9천원과, 청소년 자립지원기금 5,110만7천원, 재해대책기금 1,530만원 등 총 3억2,761만7천원을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적립하게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기금별 운용계획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이상으로 '98년도 기금운용계획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갈재봉 기획감사실장 수고했습니다.

중식시간이 되었습니다만 앞으로 약 30분이면 오늘 계획된 일정을 마칠 것 같습니다.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보고 및 제안설명을 들은 '97중기지방재정계획과 '98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는 '98년도예산안과 함께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5. 97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군수제출)

(12시10분)

○의장 제갈재봉 다음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97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부터 5일동안 보고받게 될 '97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청취는 금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상황의 실적을 분석하고 앞으로 있을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행정을 보다 상세히 파악하여 감사에 내실을 기하기 위한 것인 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는 보고된 내용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실적이 부진한 사항, 또는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는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잘 기록해 두셨다가 12월 4일부터 일주일 동안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와 '98년도 예산안 심의에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 계획된 3개 실과에 대하여 소관 실과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소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상화 기획감사실장 김상화입니다.

'97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페이지입니다. 군정의 중추기능을 다하는 기획입니다.

'97년도 주요업무 세부시행계획 수립결과 계획총괄 부분과 분야별 내역은, 상반기 실적보고 내용과 같은 내용이므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신규 및 계속사업과 사업비 규모별 내역, 사업완료기간별 내역도 역시 지난번 보고내용과 같습니다.

다음 9페이지, 심사분석입니다. 누수없는 군정추진을 위하여 3/4분기까지 주요업무 심사분석은, 대상건수 76건 중에 시기 미도래 1건은 다가오는 대통령선거 업무가 되겠습니다.

부진사업은 20건으로 지적이 되었습니다만, 부진사업에 대해서는 사업별 원인별로 세밀한 대책수립과 추진촉구를 하고, 추진 중인 사업은 주기적인 현지점검을 통해서 부실공사 방지와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10페이지, 군정 확인평가입니다. '97년도 하반기 지역개발사업 확인점검 대상은 모두가 449건 중에 완공이 300건, 공사중과 미착공, 계약, 설계, 기타 15건으로 구분해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부분은 정상 추진하도록 대책을 수립해서 촉구를 하고, 추석맞이 종합대책 추진상황 점검결과는 지적사항이 11건 있었습니다만, 경미한 사항은 현지 즉시 시정조치하고 개선사항은 보완대책을 수립해서 추진하였습니다.

지방재정 투·융자사업 심사관계는, 상반기 이후에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 13페이지,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입니다. 추진일정에 따라서 조금전에 보고드린 내용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군정조정위원회 운영입니다. 군정조정위원회 개최는 네 번에 걸쳐서 5건을 다루었습니다만, 이 중에 4건은 처리를 하고 한 건은 유보중에 있습니다. 내용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협조입니다.

우리 군의회는 8회에 걸쳐서 임시회를 가지고 운영을 했습니다. 저희들 집행부에서는 조례안 7건과 기타 의안 7건을 상정하고, 군정 질문답변에는 56건, 질의에는 39건, 군정보고를 2건과 의회 의정간담회 23차례에 걸쳐서 성심성의를 다하였습니다만, 앞으로도 더욱 더 정성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 법제관리 16페이지입니다. 자치법규 정비는 모두 30건 중에 제정이 14건이고 개정이 16건입니다. 그리고 조례규칙심의회는 16차례의 운영을 하고 자치법규집 추록발간은 한 번에 걸쳐서 하였습니다.

다음 법무행정 역량제고에서는, 법률교재 발간은 200부를 발간해서 활용하도록 이미 발주해서 납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 공직자 법률교육은 8명에 대하여 교육을 이수토록 하였고, 다음 페이지, 소송수행자 실무교육은 교육도 국가소송은 대구지검에서, 행정소송은 대구고검에서 각각 이수토록하였고, 적극적인 소송수행에 있어서는 현재까지 행정심판 청구는 3건 중에 그 중에 2건은 승소를 하고 아직까지 한 건이 계류중에 있습니다만, 밑에 표에서 보시는 내용, 소송현황은 모두가 40건입니다. 그 중에 승소가 9건이고 폐소가 14건, 계류중인 것이 17건입니다만 소송부분별로 보면 국가, 행정, 민사소송으로 구분해서 하는데 폐소율이 높은 것은 주로 재산권 다툼관계가 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 행정자료실 운영과 행정수요조사에 대한 내용은, 상반기 실적보고 내용과 같습니다.

19페이지, '97년도에 개발된 정책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실과소별로 내년도 업무계획에 반영토록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군정백서 발간입니다. 군정백서 발간은 역시 200부를 만들어서 활용하고자 기 발주를 해놓았습니다.

다음 국제교류입니다. 지난 10월 13일부터 10월 18일까지 5박6일간 일본 아이치현의 7개 자치단체와 현지 농가 농장 등을 방문을 했습니다. 군수님을 비롯해서 일행이 18명이 하였습니다만, 교류내용은 자치단체의 농업시책 보고를 듣고 또한 질의 토론을 한 바 있고, 현지 농장방문으로 기술정보를 교환하고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농축산업 교류의 특징은 사전에 현지조사를 철저히 하고 교류내용을 좀 내실화를 갖도록 했으며, 관광연수가 아닌 확실한 테마를 설정해서 적합하게 교류대상지를 선정함으로써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본 현지에서나 또 돌아와서나 각 언론사에서 널리 홍보를 해주고 했습니다만, 앞으로도 보고서를 발행해서 많은 분들이 이것을 알 수 있도록 홍보할 그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21페이지, 예산절감 추진입니다. 금년도 예산절감 목표는 10억6천6백만원으로 10월말까지 76%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만, 연말까지 목표액 달성은 시키겠습니다.

다음 22페이지, 추경예산은 금년도에 한번 있었습니다만 7월 28일자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인건비와 경상비 등 추가 소요액만 최소한으로 계상을 하고 보조금에 대한 변경분을 정리했습니다.

'98년도 세입세출 예산편성은 별도 제안된 내용이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지방채의 운용실적, 23페이지입니다. 대상은 일반회계가 8건이고 특별회계가 18건입니다. 10월말 현재 채무현황은 34억9천3백만원 중에 원금이 28억6천9백만원이고 이자가 6억2천4백만원입니다. 기금 내역별로는 국민주택자금과 청사정비, 도로건설비, 농공단지 조성비로 구분이 되겠습니다.

다음, 맑고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으로 예방위주의 감찰활동 전개는, 1월부터 10월까지 부실공사 예방과 취약업무 집중감사를 하고, 또 환경파괴 토지 등 불법행위 등을 특별감사를 했습니다만, 9차례에 걸쳐서 지적건수는 27건을 적발했습니다.

신분상의 조치는 46명에게 처분을 하고 행정상 조치는 시정과 주의를 각각 구분해서 처분했습니다.

그 다음 복무기강 확립을 위해서는 점검은 8회에 걸쳐서 32명이 동원됐습니다만, 지적사항은 90건으로써 신분상 조치는 33명에게 징계, 훈계, 주의 처분을 하고, 행정상으로는 시정과 주의를 각각 처분하였습니다.

다음 25페이지, 종합감사 결과는 상반기 이후에 10월말까지는 종합감사 실적이 없습니다. 부분감사는 상반기 이후에 하빈과 옥포면에 실시한 결과 상반기 중에 한 것을 포함하면은 지적건수는 61건을 적발해서 재정상은 3,478만8천원을 추징 또는 회수조치하고, 신분상은 25명에 대하여 훈계, 주의처분을 하였습니다.

다음 주민등록 인구통계작성 내용과 사업체 기초통계 및 도소매업, 서비스업 총조사 내용은 상반기 이후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 27페이지, 인구동태신고 통계 전산화인데, 1월부터 10월말까지 4,347명이 출생, 사망, 혼인, 이혼의 숫자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광공업통계조사도 상반기 이후에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 28페이지, 고용구조 조사입니다. 조사지역은 5개 읍면에 336가구를 조사한 결과 가구원수 총 1,085명 중에 15세 미만과 군인, 또 재소자 297명을 제외하고 788명 중에 조사를 했는데 56%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고 나머지는 348명은 직업이 없이 살고 있었습니다.

통계연보 발간은 이행중에 있습니다만 계획대로 발간해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실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갈재봉 수고하셨습니다.

군수님께서는 행사가 있으신 것 같은데 가보셔도 좋겠습니다.

(군수퇴장)

다음은 문화공보실소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실장 강순환 문화공보실장 강순환입니다.

문화공보실 '97업무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9페이지, 먼저 군정홍보는 적극적인 시책홍보로 군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건전한 여론 조성으로 신뢰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아래 보도자료 12개사에 285건을 적기에 제공하고, 유선방송 홍보는 70건에 770회를 방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조례, 규칙, 공고, 고시 등 공보제작은 23회에 3,450부를 발간하였습니다. 그리고 옛시절 군정기록 사진전을 1회 개최했습니다. 군정뉴스 제작 방영은 7회에 84건을 8개 유선방송사를 통해 1일 2회 방영하였으며, 군정홍보 전화카드는 비슬산 참꽃군락지와 달성공단 등 2종 1,470매를 제작 배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반공단체 육성 지도는 자유총연맹 달성군지부에 1,185만원을 지원해서 통일촉진교육, 귀순자 초청 간담회, 자유수호 웅변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유선방송사 지도점검은 8개 방송사를 대상으로 방송 송신내용, 시청료 부당징수 및 불법비디오 방영 등을 4회 지도 점검하였으나 위반사항은 없었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 문화사업 추진입니다.

문화사업은 전통문화 계승 발전으로 군민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문화유적의 보존 관리로 문화고장의 자긍심 고양을 위해 제2회 비슬산 참꽃제를 지난 5월 4일 개최하여 참꽃아가씨 선발 5명, 사진촬영대회, 그림그리기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군민의날 군민축제는 지난 10월 8일부터 3일간 사직제, 전야제, 충효예술제 등 군민 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군민 한마당축제로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습니다.

다음, 충효교실 운영은 관내 초중고 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한문과 서예, 생활예절교육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31페이지, 여성문화학교 운영은 관내 주부 120명을 대상으로, 그리고 충효 서예실기대회와 청소년 예절교육은 관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해서 달성문화원 주관으로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다음, 문화재 점검관리는, 대상문화재 56개소에 대해 주변환경정비 6회, 문화재 도난 및 화재예방 점검 9회를 실시하였으며, 점검결과 전기배선 불량 및 관리인 상시 거주 미비로 지적된 도곡재에 대해서는 시정조치하였습니다.

다음 32페이지 문화재 보수입니다.

문화재 보수사업은 총 22건에 8억7,382만2천원으로써 이 중 군비는 6억3,710만8천원입니다. 먼저 도동서원 보수사업은 10월 13일 준공하였으며, 사업비 1억원인 하목정 보수사업 역시 10월 24일날 준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직단 복원 추가공사와 남지장사 청련암 지하수 개발, 그리고 현풍곽씨 십이정려각 보수사업도 완공하였습니다.

다음 33페이지입니다. 운흥사 종각복원과 남지장사 석축 보수공사도 준공했으며, 명적암 법당 개축공사는 7월 1일날 착공해서 12월 준공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화장사 보수공사도 역시 12월 준공예정으로 추진중에 있고, 그리고 사업비 8천만원인 낙빈서원 보수공사는 완료하였으며, 유림회관 관리사 신축공사는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 34페이지, 유림회관 진입로 포장공사는 12월 준공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이철견신도비 보수사업은 준공하였습니다. 그리고 향교 명륜당 보수사업과 송담서원 보수사업, 그리고 사업비 1억원인 남평문씨 본리세거지 광거당 보수사업은 12월 준공예정으로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지역 체육진흥입니다.

지역 체육육성 지원으로 군민 체력을 향상시키고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군민의날 군민체육대회는, 지난 10월 8일 비슬산 천재단 성화 채화를 시작으로 군민 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읍면대항 각종 경기와 인기가수 초청 군민화합 잔치, 그리고 향토음식점, 옛시절 군정기록 사진전 등을 통해 군민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군민한마당 축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네 체육시설 설치는 3개소 중 현재 논공 금포리는 완공되었으며, 옥포 간경리와 현풍 상리 체육공원은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직장 실업정구팀은 전국대회에 6회 출전하여 우승 2회, 준우승 2회, 그리고 3위 2회의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지난 제78회 전국체육대회에서는 금메달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다음 36페이지, 생활체육 활성화입니다.

생활체육대회는 군대회 개최를 5회 1,200명, 시대회는 9회에 50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지난 10월 26일 시민운동장 시민생활체육대회에 235명이 참가하여 화합릴레이 우승, 바구니 터뜨리기 준우승, 체조·정구 장려상의 성적을 거양한 바 있습니다.

생활체육교실 운영은 배드민턴, 축구, 탁구 등 관내 주민 520명을 대상으로 하여 5개 교실을 군생활체육협의회 주관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운동장 시설확충으로, 군민운동장 화장실과 식수대를 설치하고, 사업비 2천만원으로 군민운동장 성화대를 설치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공보실 '97업무추진실적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갈재봉 다음은 내무과소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과장 윤주보 내무과장 윤주보입니다.

내무과 '97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직원 사기앙양으로써는, 직장클럽인 4개 클럽에 16회 327명이 활동함으로써 직원 사기를 앙양을 시켰고, 휴가도 춘계, 하계, 추계로 실시해서 직원들의 사기를 앙양시켰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직장민방위대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 비상소집을 2회 실시하여 소집인원 228명 전원 100% 응소가 되었습니다.

국기사랑운동 전개로써는 범군민 국기게양운동을 추진을 하고, 또 국기보급운동을 전개해서 2,220개의 국기를 보급한 바 있습니다.

이·반장 사기진작으로써는 이장자녀 장학금을 상·하반기 2회 19명에 대해서 1,524만8천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39페이지, 이·반장 정기표창도 2회 40명 표창하였으며, 이·반장의 산업비교시찰도 1회 90명을 실시하여 이·반장들의 사기를 진작을 시켰습니다.

의견수렴창구 확대 및 운영의 내실화로써는 정기반상회를 매월 개최하였으며, 5·6·9·10월은 농번기로써 서면반상회를 개최했습니다. 매월 반상회 소식지는 3만부 배부가 되고 있습니다.

군민의소리함 운영으로써는 건의사항이 8건이 접수되어 8건 전부 처리를 하였고, 읍면담당 실과소장이 이장회의에 참석을 해서 정례 이장회의 참석에 24회, 수시 이장회의 12회를 참석해서 건의사항 77건을 처리했습니다.

가슴에 와닿는 민원행정 추진으로써는 이동민원실을 2회 개최하고 1,550세대 아파트를 상대로 해서 공무원 18명이 참여하여 697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40페이지입니다. 아파트민원배달제 운영도 배달공무원 31명을 지정하여 57건에 157통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민원사후통보제 운영으로써는 3,126건을 통보를 했으며, 혼인과 출생사항을 전부 통보를 해주었습니다.

편의시설 확대로 질높은 봉사행정 구현으로써는, 민원1회방문상담창구 운영으로써 113건을 접수하여 처리 완료하였으며, 민원후견인제 실시는 4회 4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전국 팩스민원 발급으로써는 47,643건의 팩스민원을 처리했습니다.

4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내년도 실시될 예정인 전자주민카드 발급 준비를 위해서 담당공무원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민원상담 공무원을 지정해서 185회 370명에 대해서 상담 및 안내를 7,184건을 상담하였습니다.

친절봉사행정 확립으로써는 민원상담 공무원 교육은 전직원을 상대로 조회때 800명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민원실 전담공무원은 근무시작 10분 전에 246회에 대해서 1,700여명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전화응대요령 점검도 2회에 걸쳐 62명에 대해서 점검을 함으로써 친절하게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민원공무원 위탁교육도 대한항공서비스에 4회에 걸쳐 35명 위탁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경쟁력 10%이상 높이기운동 추진으로 자치단체 내부의 경영혁신 도모를 해서, 사무능률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해 간부회의를 주3회에서 2회로 단축을 하고, 실과소 서무담당자회의도 1일 1회로 고정을 시키고, 각종 회의소집은 전화로 통보하는 등 사무능률의 획기적인 향상을 기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전결처리규칙을 재정비를 해서 전결처리를 하향조정을 827건을 함으로써 업무처리에 신속성을 기한 바도 있습니다.

4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행정운영의 리·반 조정은 리가 200개 리에서 213개 리로 조정을 했고, 반은 1,026개 반에서 1,170개 반으로 조정을 했습니다.

지방재정 운영의 건전화를 위해서는 일용인부를 감축해서 지난 5월 17일날 훈령을 제정해서 일용인부 퇴직시에는 충원을 금지하고 상용인부를 정원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훈령 제정이후 내무과 1명과 세무과 1명, 지역경제과 1명은 자연감소인원을 충원하지 않고 그대로 감원을 했습니다.

의회 행사관련 경비절감과 주민홍보 도서줄이기, 행정교양지 구독부수 줄이기 등 경상경비 절감액은 9억2천만원 절감을 했습니다.

지방기업의 경쟁력향상 뒷받침으로써는, 실효성 높은 민원쇄신 시책으로 항상 군수실을 개방해서 군수와 주민과의 직접적인 대화로써 고충과 건의를 할 수 있고, 또는 의견을 수렴해서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군수실을 상시 개방함으로써 2,000여명이 군수실을 방문한 바도 있습니다.

4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민의견수렴 창구의 내실화로써는 반상회 운영의 활성화로써 주민의견을 224건을 수렴하여 처리한 바 있습니다.

지방물가 안정관리를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지도단속 강화를 위해서 스티커제작을 2,000매 군수서한문을 1,300여매 발부한 바도 있습니다.

개인서비스요금의 안정대책으로써, 간담회를 개최, 3회 39명에 대해서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물가안정교육은 3회 420명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건전소비문화 정착과 소비관련 정보공개 각종 홍보물을 배부하여 홍보를 하였습니다.

45페이지입니다. 재해피해 줄이기로써는 재난위험시설물 점검을 위해서 관리카드 정비를 52개소에 정비를 하였으며, 재난위험시설물 점검은 10회 586개소에 점검을 하였습니다.

범군민 절수운동 추진으로써는, 수세식화장실 물통에 벽돌 한 장 넣기운동으로써 시범아파트를 선정을 해서 1,162가구에 실시를 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주1회 세탁회수 줄이기와 세수물 재활용하기 등 운동을 전개를 했습니다.

46페이지입니다. 불필요한 일 없애기 9대 실천운동으로써, 9대실천운동 교육을 전직원을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그에 따른 리후렛 제작을 1,000매를 해서 배부를 한 바 있습니다.

단순보고 처리방식은 읍면에서 문서를 시행하는 것을 생략을 하고, 문서등록부 등재를 생략을 함으로 해서 보고처리방식을 간소하게 한 것이 140건 처리를 했습니다.

공무원 사기앙양책 강구로써는, 토요일전일근무제 지속적인 실시로써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을 했으며, 우수 공무원 해외연수는 중앙계획에 1명 시계획에 6명, 군 자체계획에 8명이 다녀왔습니다.

새마을조직 육성으로써는, 새마을지도자의 군정참여 확대로써 경제살리기 군민저축운동을 전개함으로써 2,632명에 계약고 156억의 실적을 올린 바도 있습니다. 아울러 국토대청결운동에 46회 2,560명, 47페이지, 음식물쓰레기 10%줄이기 다짐대회 서명운동에 참여를 했으며, 폐식용유 활용을 해서 저공해비누공장 운영은 600만원 예산으로써 지금 운영중에 있습니다.

산불예방활동에도 3월 2일부터 5월 31일까지 574명이 참여한 바도 있습니다. 새마을지도자 자녀 장학금 지급은 7월 18일날 24명에 대해서 2,063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습니다.

새마을운동 27주년 행사 및 하계수련대회 개최는 지난 6월 19일날 경주에서 개최한 바도 있습니다. 새마을지도자 표창도 27명에 대해서 표창한 바 있으며, 새마을가족 중앙교육도 9회에 45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새마을문고 육성은 읍면구심문고 정비를 했고, 9개 문고에 대해서 180만원의 기능보강사업비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바르게살기운동의 조직육성으로써는, 조직정비 군협의회 58명과 읍면조직 9개위원회 247명에 대한 조직정비를 마쳤으며, 군정 참여기회 제공으로써는 국토대청결운동에 80여명, 행락질서확립 다짐대회 1회 60명, 산불예방 캠페인에 1회 88명이 참여했습니다.

행락질서 계도로써는 불편신고센터 운영 및 주요행락지 쓰레기 수거에 3개소를 지정을 하고, 여기 인력을 7명을 고정배치 운영을 하였으며, 행락질서 홍보계도판을 용연사, 유가사, 휴양림, 굿밭골에 설치를 해서 주민들에게 공고를 했습니다.

49페이지입니다. 아파트 한마음운동 전개로써는 41개 단지에 189동에 8,862세대에 대해서 추진위원회를 정비를 해서 한마음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여기 실천분야는 생활개혁 및 기초질서 지키기와 대구사랑운동, 도덕질서 복원 등이 되겠습니다.

마을회관 건립은 총 20동 중에 완공이 19동이 되었으며, 현재 추진중인 것은 하빈 감문1동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재 공정은 60%정도 12월 중으로는 완공이 되겠습니다.

달성군 정보센터 운영으로써는 지난 3월 3일부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만, 여기 이용횟수로는 민원안내가 1,680회, 민원접수가 304건, 건의사항이 11건 접수 이용이 됐습니다.

모사전송기 확대 공급은 타 읍·면·동간에 신속한 팩스민원 발급을 위해서 11대 해서 각 읍면 민원실에 배치하였습니다.

노후무전기는 '90년도 이전에 구입한 장비를 35대 교체를 함으로써 산화경방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50페이지입니다. 무선기지국 설치로써는, 최정산과 앞산, 대니산, 다사 삼산아파트에 무선기지국을 설치함으로써 관내에 통화불능지역을 해소를 다 시켰습니다.

다기능 사무기기 PC기 확대공급은, 신규보급이 21식, 노후기기 13식을 보급을 해서 행정장비 현대화를 기했습니다.

정보통신교육은 한국통신홍보관 및 무선국 관리사업단 위탁교육을 5회에 95명을 실시를 했습니다.

공명정대한 선거분위기 확산으로써는, 전 공직자의 엄정한 정치적 중립자세 견지와 각종 단체, 이·반장의 선거운동 개입행위 엄단, 대주민 홍보강화로 사전선거운동을 조정을 하고, 51페이지, 사회단체, 시민단체와 연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유선방송, 마을엠프, 반회보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불법선거 신고센타 및 감시단을 27개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법정 선거사무의 완벽한 추진입니다.

아파트 밀집지구 등 투표구를 조정하고 벽보, 게시판을 완전정비를 하고 종사원 선거법령에 대해서 반복 교육을 시키고, 주민등록 일제정비 및 선거관련 반복교육과 신속 정확한 투개표의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무과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갈재봉 내무과장 수고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97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들었습니다.


6. 경제위기극복을위한결의문채택의건(김영식의원 외 9인발의)

(12시45분)

○의장 제갈재봉 다음 안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의원이신 김영식 의원께서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김영식 의원 김영식 의원입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 채택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달성군의회 의원일동은 국가경제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장을 사랑하고 나라를 구한다는 일념으로 국민들의 고통분담과 근검절약 분위기 확산 등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하면서, 특히 다음 사항을 행동으로 실천해 나갈 것을 다함께 결의한다.

1. 해외여행을 자제하고 쓰고 남은 외화는 단 한 푼이라도 저축, 환전하는 등 외화절약운동에 앞장선다.

1. 전기, 수도물 아껴쓰기 등 에너지 절약운동을 솔선 실천한다.

1. 송년회 신년회 등 각종 행사를 최대한 간소화하고, 고급업소 이용 자제 등 검소한 연말연시 보내기 운동에 적극 동참한다.

1. 예식문화의 개선, 물자절약, 저축더하기 운동을 솔선 실천함으로써 건전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앞장선다.

1.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14만 군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나간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경제위기 극복

을 위한 결의안을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제갈재봉 수고하셨습니다.

전의원이 본 결의안에 동의하였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채택여부를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식 의원 외 전의원이 발의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 채택의 건을 의회의 결의안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찬성하십니까?

(「찬성합니다.」하는 의원 많음)

모든 의원의 찬성으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채택된 결의문은 회의를 마치는 즉시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으며 내일 오전 10시에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계획된 2개 과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48분 산회)


○출석의원(10인)
제갈재봉,김용주,표명찬,김영식
유진환,이정재,박노설,서병호
정경이,현삼조
○출석공무원(22인)
군수양시영
부군수이원팔
기획감사실장김상화
문화공보실장강순환
내무과장윤주보
재무과장임규서
세무과장김태중
민방위재난관리과장박종환
사회복지과장문을희
환경보호과장곽종도
청소과장이상주
지역경제과장유승구
교통관광과장이덕휘
농축산과장이무웅
산림과장박원길
건설과장홍수박
도시과장이문희
건축과장우점기
지적과장권정열
농촌지도소장김관수
보건소장김귀연
종합사회복지관장채대기

○출석사무직원

사무과장, 정만호

전문위원, 최종열

의사계장, 이봉용

지방행정주사보, 곽국일

속기사, 배진영

○의석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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