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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군의회

제204회 제9차 본회의(2011.12.16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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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4회 달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9호

달성군의회사무과


2011년 12월 16일(금) 10시


의사일정(제9차 본회의)

1.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 대구광역시 달성군 장수축하금 지급 조례안

3. 대구광역시 달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조사시 불출석 등에 따른 과태료 부과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민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대구광역시 달성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

7. 대구광역시 달성군 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8. 대구광역시 달성군 여성문화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9.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립합창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0. 대구광역시 달성군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 및 재활용촉진을 위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1.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2. 대구광역시 달성군 장수축하금 지급 조례안(하용하 의원 등 2인 발의)

3. 대구광역시 달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조사시 불출석 등에 따른 과태료 부과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하용하 의원 등 2인 발의)

4.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민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5. 대구광역시 달성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6.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군수제출)

7. 대구광역시 달성군 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8. 대구광역시 달성군 여성문화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9.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립합창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군수제출)

10. 대구광역시 달성군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 및 재활용촉진을 위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10시00분 개의)

○의장 배사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제204회 달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2. 대구광역시 달성군 장수축하금 지급 조례안(하용하 의원 등 2인 발의)

3. 대구광역시 달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조사시 불출석 등에 따른 과태료 부과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하용하 의원 등 2인 발의)

4.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민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5. 대구광역시 달성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6.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군수제출)

7. 대구광역시 달성군 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8. 대구광역시 달성군 여성문화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9.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립합창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군수제출)

10. 대구광역시 달성군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 및 재활용촉진을 위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제출)

(10시02분)

○의장 배사돌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장수축하금 지급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대구광역시 달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조사시 불출석 등에 따른 과태료 부과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민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여성문화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군립합창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대구광역시 달성군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 및 재활용촉진을 위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상 10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통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질의를 신청하신 송성열 의원님께서 먼저 질의를 하고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으며, 답변 내용이 미흡하거나 의문이 있을 시는 본질의에 대한 답변이 끝난 다음 의석에서 바로 보충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송성열 의원님께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성열 의원 송성열 의원입니다.

다사다난했던 신묘년 한 해도 100년 달성 준비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힘써 오신 김문오 군수님을 비롯한 7백여 공직자 여러분께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임진년 흑룡의 해에도 군민의 생활에 활력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먼저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비를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감액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치수방재과장께 질의하겠습니다.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2012년 6월까지 총 사업비 238억 7,300만 원이 투자되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마무리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1년도 당초예산에 22억 원이 편성되어 있었는데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서 10억 5,600여만 원을 삭감하고 하빈지구 수해상습지 사업비로 8억 2,000여만 원을 계상한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2012년 당초예산에 화원지구 진천천 가로등 설치 사업비로 3억 원, 진천천 산책로 정비 사업비로 5억 원 등 총 8억 원을 계상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비를 삭감하고 하빈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비로 조정한 사유와, 2012년 당초예산에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사업 2건에 사업비가 8억 원이 계상된 사유는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치수사업특별회계 골재 판매수입에 대하여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주요 세외수입원인 골재 판매수입금이 4대강 사업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면서 모래 적치부분을 판매하고 나면 골재 판매수입이 전무하게 되고 골재 대란까지 예상되고 있습니다.

4대강 사업이 마무리되더라도 낙동강에는 골재 채취에 무리가 없다고 생각되는데 4대강 사업 마무리 후 골재 채취는 국토관리청, 대구광역시, 수자원공사 등에서 추진하는지 아니면 우리 군에서 추진하게 되는지 답변해 주시고, 골재 대란을 예방하고 골재 판매수입금 확보를 위해 우리 군에서 계속 골재를 채취토록 국토해양부나 수자원공사와 사전 협의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다음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주민지원과장께 질의하겠습니다.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에 의하면 저소득주민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상대적으로 교육여건이 어려운 저소득 주민 자녀에게 수혜혜택을 주는 근거가 되는 것으로 압니다.

그럼에도 조례를 폐지하여 기금을 장학재단에 이관하여 운영하고자 함은 저소득주민 자녀에게 지급되고 있는 장학혜택이 줄어들 것으로 우려됩니다.

따라서 본 조례를 근거로 마련된 기금이 달성장학재단으로 이관하게 된 사유는 무엇이며, 달성장학회와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학금 지급 조건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고, 조례 폐지 후에도 저소득주민 자녀에게 지금까지 지급해오던 장학금이 지속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어떤 조건을 명시하여 이관하게 되는지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사돌 송성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민지원과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지원과장 김정현 주민지원과장 김정현입니다.

송성열 의원님께서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과 관련하여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를 폐지하고 기금을 달성장학재단으로 이관하게 된 사유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구광역시 달성군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는 1992년 9월 14일 제정되어 출연금으로 조성한 기금 2억 6,000만 원의 이자수익금 범위 내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저소득주민 자녀 중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여 왔습니다. 이를 통해 저소득주민 자녀들의 학습의욕 고취, 자립기반 마련 등의 효과를 거두어 왔으나,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재단에서 기초생활수급자 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2008년부터 연차적으로 장학금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군의 경우 달성장학회와 읍·면 장학회를 통해 학업성적이 우수하면서도 생활환경이 어려워 학업을 계속할 수 없거나 예·체·기능 분야에 뛰어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우리 군을 빛낼 훌륭한 인재를 발굴 육성해오고 있어, 본 조례에 의한 장학금 지급사업은 기금의 실효성이 낮고, 장학금지급 사업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달성장학재단 조례에 의하여 이관시키고자 합니다.

다음은 달성장학회와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학금 지급조건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달성장학회의 장학금 지급조건은 신청일 기준 달성군에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를 3년 이상 계속 두고 있는 군민과 그의 자녀로 초,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예·체·기능에 특기가 있으며 경제적 이유로 수학이 곤란한 자로서, 추천대상자가 장학생 선발인원보다 초과 시에는 예·체·기능 특기생, 세 번째 자녀 이상의 학생, 지방세 납부액, 건강보험 납부액, 학업성적 순으로 장학생을 확정하고 있으며, 장학금의 지급액은 당해연도 이자소득 범위 내에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금 지급조건은 공고일 기준 달성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자녀 중 대학생과 영세농민, 저소득주민 자녀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으로 소득, 재산, 성적기준에 의거 적립원금의 이자범위 내에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조례 폐지 후에도 저소득주민 자녀에게 지급해오던 장학금이 지속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어떤 조건을 명시하여 이관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자녀가 최대한의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달성장학회를 관리·운영하는 정책사업단과 협의하여 저소득주민 자녀에게 지급해오던 장학금이 지속적으로 지급되고 특히 최대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송성열 의원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사돌 주민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주민지원과장 답변에 대하여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송성열 의원 손들어 발언신청)

예. 송성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성열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본 의원이 질의를 했지만 취지 자체는 본 의원도 공감을 하는 바입니다. 다만 저소득층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 달성장학회로 갔을 때 그 선발기준에 적용을 시켜버리면 이분들이 혜택을 받는 게 아마 줄어들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본인이 생각할 때 우리가 선발할 때 보면 달성장학회에 예·체·기능 특기생이나 세 번째 자녀나 또 본 의원이 알고 있기로는 서울대학이나 우수한 학교에 갔을 때 특례조항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달성장학회로 가더라도, 우리 저소득층이 실지 보면 저소득층에 있는 자녀들이 학업성적이 보편적으로 그렇게 좋지 않아요, 요새는.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혹여 피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이런 생각에서 본 의원이 질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장학회로 넘어가더라도 저소득층에 대한 불이익이 없는 단서조항을 협의를 해서 만들어 주시면 좋지 않겠나 하는 이런 취지입니다. 그렇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지원과장 김정현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송 의원님께서 알고 계시다시피 저희들 군에는 특기생 선발을 서울대 등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군수님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다자녀가정 여기에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 저소득 기금을 달성장학회로 넘기더라도 저소득층에게 많은 혜택이 가도록, 선발기준에 보면 달성장학회 선발기준입니다. 저소득층에게 50점부터 순위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도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정책사업단이나 관련 부서에 협의를 해서 가점을 더 부여하든지, 아니면 달성장학회 세칙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예, 그렇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사돌 또 다른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주민지원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치수방재과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치수방재과장 손천식입니다.

송성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비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에서 감액하게 된 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은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국·시비 지원사업으로 상습적인 수해지역을 정비하여 홍수 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임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원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총 사업비 238억 7,300만 원을 투자하여 완료토록 계획된 사업입니다. 현재 마무리단계를 추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1년도에 당초예산 22억 편성 시에는 본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하여 진천천 가로등 설치, 산책로 정비 마무리 등 총 8억 원을 포함하여 국토해양부에 22억을 신청하여 예산이 가내시되어 2011년도 본예산에 편성하였으나, 그 후 2011년 8월 26일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국고보조금 집행실태 점검을 위한 국토해양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현장점검 확인 시 산책로 및 가로등 설치는 사업성격이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이 아닌 생태하천 조성사업이라는 이유로 지적을 받아서 본 사업의 국비 예산지원 계획이 변경되어 부득이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에 10억 5,600만 원을 반납이 아닌 다른 수해상습지 사업지구에 변경 사용토록 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을 드리면 수해상습지 개선 대상사업은 교량이나 하천 확장, 제방 보강, 저수호안 정비 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수정된 예산은 국토해양부 승인을 득하여 하빈지구 수해상습지 개선사업비로 8억 2,500만 원을 변경 증액하게 되었습니다. 2회 추경에 화원 진천천 사업비는 감하고 하빈지구는 변경 증액하게 되었음을 덧붙이겠습니다.

화원 진천천에는 국비인 수해상습지 예산이 앞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본 사업을 마무리하고자 2012년 본예산에 가로등 설치사업 3억, 산책로 정비사업 5억 원, 총 8억 원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화원 진천천 정비사업은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계속 늘어나는 실정에 있습니다. 화원 진천천을 지류하천 살리기 사업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마무리사업이 잘되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2012년 본예산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4대강 마무리 단계에서 골재채취 사업이 중단됨에 따라 골재 수급에 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과, 4대강사업 완료 후 골재 채취의 주체와 골재 판매 중단으로 골재 판매수입 전무에 따른 세외수입 확보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4대강사업 마무리 후 골재 수급에 대하여는, 4대강 살리기 사업 하상 준설 시 골재로 사용토록 한 준설토를 낙동강 주변 자치단체별로 적치해 놓았습니다. 우리 군의 경우 하빈면 하산리에 73만㎥, 고령군에 146만㎥, 성주군 100만㎥, 칠곡군 250만㎥, 구미시 430만㎥ 등 총 1,526만㎥ 정도가 적치되어 있어 2012년부터 매각될 예정입니다.

4대강사업 완료 후 골재 채취의 주체는 현재 국토해양부의 하천법 및 하부 관리지침 변경 중이므로 2012년 상반기에 관련 규정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골재 채취로 인한 세외수입은 당분간은 없을 것으로 사료되나 수년 후 낙동강 하천구역 내 토사층이 퇴적되면 국가하천 정비 차원에서 준설 후 매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송성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사돌 치수방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치수방재과장 답변에 대하여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송성열 의원 손들어 발언신청)

예. 송성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성열 의원 먼저 본 의원이 근자에 질의가 좀 많고 이런 이유가, 관심이 많다 보니까 그렇다고 좀 이해를 해주시고 들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수해상습지 국비가 60%죠, 그죠?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60%입니다.

송성열 의원 화원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에 본 의원이 질의했던 거나 답변했는 내용에 당초에 본 의원이 과장한테 묻고자 하는 거는, 이 계획을 세우고 사업을 추진할 때는 그 사업비에 대한 용도가 정확하게 판단되고 분석이 돼가지고 예산을 만들고 설계가 돼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아까 답변내용에도 보시다시피 수해상습지 대상사업으로 교량·하천 확장, 제방 보강, 저수호안 정비 등이 된다고 이야기를 하셨고, 그러면 산책로 가로등 설치라든지 또 생태하천 조성, 이런 부분이 국토관리청에서 지적을 할 때, 벌써 심의를 할 때 이런 부분이 나타나지는 않았습니까? 안 된다는. 그 당시에 심사를 하실 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솔직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 추진하는 총괄 과장으로서 사실 국토해양부에 사업계획을 올릴 때 저수로라든지 하천정비에 우리 개선사업의 목적에만 맞게 올리면 예산이 적어집니다.

그래서 기 당초에 기본계획에 얹어놨던 국비를 타내기 위해서 사실상 좀 리스크를 안고 추진했던 거는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2010년도에도 사실 우리가 국비를 한 30억 정도는 진천천에서 생태하천 조성으로 인해서 써버렸습니다. 또 2011년도에는 우리가 지금 하려고 하는 가로등이나 마무리사업 산책로를 포함시켜서, 사실상 중앙에 보고할 때는 보고서에 뺐습니다. 빼고, 실지 우리가 실시계획을 하는 데만 넣어서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부담을 가졌습니다만, 업무를 추진을 하면서 거기서 우리가 개인적인 어떠한 질책보다는 우리 군 전체를 보면 국비를 조금이라도 가져와서 추진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 또 어떤 문제가 생기면 의원님들이 뒤에서 많은 후원을 해주실 것으로 생각하고 좀 어렵게 추진했던 사항입니다.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내년도 예산 세워놓은 이 부분을 본 의원도 검토를 해보니까, 물론 이게 아마 주민들 요구가 많은 걸로 본 의원도 압니다. 아는데, 왜 본 의원이 이 질의를 드렸느냐 하면, 어차피 국비를 우리가 어렵게 따왔으면 그 지역에 최대한으로 써주셔야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다 쓰시지는 못하고, 본 의원이 판단할 때, 다 쓰시지는 못하고 근 10억 5,000만 원이라는 돈을 하빈지구 수해상습지로 돌려버리고, 또 내년에 2012년도에 필요한 우리 군비를 들여서 8억을 들여서 이렇게 또 설치를 한다는 데 대해서 본 의원이 봤을 때는, 누가 봐도 본 의원뿐만 아니라 우리 동료의원님들도 납득이 안 가는 내용이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을 지적을 했던 겁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고맙습니다.

송성열 의원 그리고 진천천에 가로등을 지금 어디 설치할려고 합니까?

하천 안입니까, 밖입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좌안 쪽에 하천구역 안에 합니다.

송성열 의원 하천 안에 가로등이 가능합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신천에 있는 그런 걸로 보면 되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그런 형태입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송성열 의원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지금 구라2교를 보면, 나중에 그게 우리가 침수를 대비해서 구라2교가 그만큼 높아졌습니다. 그렇잖아요, 그죠?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그렇습니다.

송성열 의원 그 정도의 물이 온다면 이 전기시설이 그 안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요. 지금 일반적으로 신천이나 이런 데 보면 비가 많이 와도 신천 안쪽에 그쪽으로만 유수가 흐르는 쪽으로 다니니까 그게 가능할지 몰라도 여기는, 구라교 계획 잡았는 거는 그만큼 높게 잡았던 거는 침수 때문에 그렇거든요? 최대 홍수위를 대비해서 100년 빈도로 해서 했는 거거든요?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그렇습니다.

송성열 의원 그렇기 때문에 하천에 가로등을, 본 의원이 생각할 때는 지금 어둡기 때문에 필요는 합니다. 한데, 그런 부분도 검토가 됐는지.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지금 하천에 설치하는 가로등은 장주입니다. 장주고, 지금 현재 자체에 일렉트릭 컨트롤은 아마 상부에 거치를 하고 일부는 150m를 디바이드합니다. 일부 중간 사이 구간은 아마 제방에 1m 50㎝ 정도 되는 아주 작은 거, 길만 비출 수 있는 걸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고, 지금 현재 우리 진천천에 화원주민들부터 시작해서 많은 인파들이 모이는데 저녁에 가장 불편한 게 가로등이고, 또 가보셨으면 아시겠습니다만, 저 나름대로는 지류하천의 가장 모델로 삼고자 해가지고 2012년부터 지류하천이 개발이 되고 거기에 생태공간이 조성되면 화원 진천천이 우리 달성군에서는 가장 기본 모델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 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가로등도 좀 이색적으로 해서 침수와 전혀 관련이 없도록 그렇게 하고, 나머지 5억은 거기에 내려가면서 하천 속에 저수호안에 다시 또 하천에 교량, 데크형 교량이 하나 들어갑니다. 그래서 거기서 조금 더 내려가면 화원 습지에 지금 여러 의원님들 보셨겠습니다만, 야구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야구장을 우리 주민들이 가서 바로 저녁에 뛰고 놀 수 있는 운동장으로 바꿔드릴려고 그렇게 계획해서 총 8억이 소요되겠습니다.

꼭 그거는 반영해 주시면 멋지게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마무리는 뭐, 본 의원도 하고자 하는 데 반대를 안 합니다. 다만 우리가 본 사업에 있는 예산을 어떤 방법으로라도 명칭을 어떻게 바꾸든지 해가지고 국비 어렵게 따왔으면 거기에 부합되도록, 군비가 투입 안 되고 국비로 좀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아쉬움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게 10억 정도에서 8억 얼마입니까? 하빈지구로 넘어간 돈이...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8억 5,000이 넘어갑니다.

송성열 의원 8억 5,000 넘어가는데 이런 정도로 넘어갔을 때, 이런 계획에 대해서는 본 의원이 판단할 때는 과장님이 좀 수고스럽지만 의회에 한번 정도는 설명을 좀 해주셨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실은. 그게 모르니까, 의원님들이 잘 모르니까 이런 본회의장에서 이렇게 질의하게 되는 겁니다.

앞으로 그런 점은 시정을 좀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앞으로는 시정하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다음은 골재 채취 관계를 물어보겠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대로 우리 군이 73만㎥, 고령하고 나오는데, 우리 군이 1년에 소요되는 골재량이 어느 정도 된다고 보십니까, 과장님?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달성군에만 건설사업으로 인해 소요되는 골재 수급량 파악된 게 없고, 대구 시내에 전체적으로 연간 한 250만㎥ 정도가 수급이 됩니다.

달성군에서 연간 군 직영 골재채취사업을 할 때 100만~120만㎥, 그 외 칠곡, 성주, 고령 등에서 한 150만㎥ 정도가 들어가고 한 250만㎥ 정도 가지고, 자꾸 루베라 그래서 미안합니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을...

송성열 의원 루베라 하세요.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입에 젖어서 루베라고 이야기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적치되어 있는 게 1,500만㎥입니다. 1,500만㎥가 2012년 1월 달부터 나가야 됩니다. 나가지 않으면 내년도 건설공사에, 쉽게 말하면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야 되고 건설주가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평균 골재가 차지하는 비율이 물가 상승에, 아파트 상승이라든지 건설단가 상승에 엄청나게 영항을 미치거든요? 미치기 때문에 지금 1,500만㎥가 적치된 걸로 하면 최소한 한 3년 정도는 되지 않겠느냐...

송성열 의원 이게 3년치 공급량 정도 된다는 겁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그 정도 되겠습니다.

송성열 의원 그러면 3년 후가 문제란 말입니다. 3년 후에, 설명을 좀 짧게 해주세요. 3년 후가 되면 골재 대란이 옵니다. 벌써 일부는 중국에서도 수입이 벌써 들어오는 실정에 있거든요?

그러면 이게 아파트뿐만 아니고 건설 모든 전 분야에 엄청난 그게 옵니다. 우리 군은 세수 안 생기는 거지만 모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3년 후에, 그래서 본 의원이 3년 지난 후를 걱정합니다, 벌써. 그래서 뒤의 내용에 보시면 우리가 골재를 예를 들어서 다음에 이게, 우리가 4대강 사업을 했지만 골재가 앞으로 하천에 침식이 되면 골재를 생산하게 된단 말이예요. 그러면 지금까지는 우리 군에서 수입원으로 이거를 잘 활용을 했는데, 여기에 대한 명쾌하게 지금 수자원공사라든지 국토관리청이라든지, 심지어 대구시에도 어떤 부서를 만들어서 골재 채취 이거를 수입원으로 잡을라 하는데, 그래서 이 부분을 우리 군에서 진짜 확보를 안 하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우리 치수방재과에서는 진짜 냉정하게 대처를 하고, 심각하게 생각을 하고 대처를 해주셔야 된다는 겁니다.

지금 과장님이 이런 내용에 대해서 좀 아시고 있는 부분까지 간단히 설명을 해주세요.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지금요?

송성열 의원 예, 흘러가는...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금 당초 4대강 사업에서 가장 문제가 된 것 중에 하나가 골재 수급계획입니다. 골재 수급이 앞으로 향후 5년간의 골재 수급을 어떻게 대처해야 되느냐, 그래서 일시적으로 간단하게 생각해 낸 것이 적치물입니다. 그래서 1,500만㎥가 적치가 됐고, 이것도 부족할 경우에 어떻게 하느냐. 그러면 지금 기존 하천을 6~10m 거의 준설을 다 한 상태입니다. 그러면 다시 향후 3년~5년간 준설할 시기가 없고 퇴적 물량이 없을 경우에 어떠한 대책을 하고 있느냐. 국토해양부에서 지금 용역 중에 있습니다.

이 용역에 의하면 그 용역의 골격이 이렇습니다. 지방하천, 쉽게 말하면 국가하천을 떠나 위천이나 이런 하천에 있는 골재를 공급하는 것, 그다음 공급하는 방법, 또 해사를 갖고 오는 방법, 여러 가지 지금 용역을 하고 있는데 아마 지방하천에 있는 걸 갖고 오는 게 1순위가 될 것 같고, 두 번째는 기존에 지류하천에서 다시 퇴적이 되면 유지 관리 측면에서 준설하는 걸로, 지금 이러한 골격으로 해서 하천법하고 하천 유지관리지침을 지금 현재 변경 수립 중에 있습니다. 있는데, 아마 내년 2월이나 3월 달 돼야 거기에 대한 명쾌한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송성열 의원 이게 지금 적치해 놓은 게 우리 군이 제일 적습니다. 73만㎥ 가지고 이거 지금 심각합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대신에 우리는 현장매각을 112만㎥를 했습니다. 그래서 전체 다 합하면 한 200만㎥ 정도 됐습니다.

송성열 의원 지금 남았는 게 이거다 그죠?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송성열 의원 그러니까 앞으로가 문제라는 겁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그렇습니다.

송성열 의원 잘 좀, 본 의원이 질의한 거를 그냥 흘려듣지 마시고, 의원들이 질의하는 내용에 대해서 그냥 대충대충 집행부에서 넘어가시지 말고 심각하게 좀 생각을 해주시고 많은 대비책을 세워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고맙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배사돌 또 다른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길수 의원 손들어 발언신청)

예. 김길수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길수 의원 과장님, 4대강 사업으로 인해서 하천 관계 여러 가지 업무에 노고가 많습니다. 골재와 관련해서 과장님께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우리 군내에 골재수입이 연간 얼마쯤 됐습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2006년부터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2006년도가 28억 9,000만 원입니다. 2007년도가 33억 5,300만 원, 2008년도가 24억 7,100만 원, 2009년도가 31억 9,000만 원, 2010년도가 26억이었습니다.

그러니 지금 전체적으로 2006년부터 시작해서 2011년 말까지 전체 146억 8,000만 원 정도 들어왔습니다.

김길수 의원 우리 군에서 골재 판매수입이 연간 평균 27억, 28억 되는 것 같은데, 지금 그 수입이 전무상태로 가게 되는데, 내년부터는. 지금 골재 판매수입으로 우리 관내에 각종 하천 정비사업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그렇습니다.

김길수 의원 그런데 이 골재수입이 줆으로 해서 향후 우리 관내에 하천 정비사업에 큰 문제점은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세외수입이 줄어드는 거는, 골재로 인해서 세외사업 수입이 줄어드는 거는 틀림없습니다. 우리 4대강 사업으로 인해서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체육시설이라든지 여러 가지 해서 다시 여기에 부족한 세수원을 찾아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장 배사돌 또 다른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기석 의원 손들어 발언신청)

예. 김기석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석 의원 과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진천천 얘기가 나왔으니까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그 야구장은 달성군 쪽에서 합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달성 쪽입니다.

김기석 의원 달서구 쪽에 거기 가로등을 비춰주겠다는 이야기입니까, 무슨 이야기입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그 야구장에는 가로등 계획이 없습니다. 가로등 계획은 현재 물이 흘러가는 쪽으로 해서 좌측에 있는 게 좌안입니다. 좌안에 전체 한 2㎞, 2㎞도 전체 하는 거는 한 1,400m에 동일 간격으로 그렇게 세우겠습니다.

김기석 의원 진천천 정비는 잘해놨습니다. 해놨는데, 달서구 쪽에 훨씬 잘해놨어요. 왜 그렇게 합니까? 우리 달성군 쪽에 좀 잘해주지 왜 달서구 쪽이 달성군 쪽보다 훨씬 나아요.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그 지적경계가 보면 저희 달성군입니다.

김기석 의원 아니, 전부 달성군은 맞는데 진천천 중앙을 봐서 우측에는 달서구 쪽에서 많이 씁니다. 거의 다 씁니다. 좌측에는 달성군에서 쓰고, 그 형편을 아시지 않습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김기석 의원 이쪽에 좌측에 좀 잘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는 폐수 처리를 분리처리 할, 달서구와 협의해서 할 계획이 있습니까?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예, 잠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진천천이 사실상 마무리가 되면 현재도 대구의 하천 중에는 신천 다음이라 할 만큼 아주 잘해놨습니다. 그리고 아마 2월 달쯤 되면 너무 좋은 생태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거기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문제는, 하천에는 유지수가 흘러가야 되는데 유지수가 정상적인 물이 아니고 오수가 일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 오수는 달서구 진천동 일대 기존 촌락하고 이런 데서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달성군에는 아파트를 짓거나 주변에서는 전부 오수 분리가 다 됐습니다. 다 됐는데, 거기서 지금 내려오는 물로 인해가지고 여름에는 악취 때문에 사실상 강을 찾는 사람이 하천을 접하면 상당히 찡그리고 이런 상태에 있습니다.

이거를 어떤 방법으로 개선을 하고자 지금 국토부하고, 국토부에 가서 거기에 대한 거를 대구 말로 들이댔는데, 이런 얘기입니다. 환경부에 가서 물어보라. 그래서 또 환경부에 일부 가고 하고 있는데, 그래서 지금 달서구에서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해서 아마 연명장을 만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환경부에 올리고 그다음에 달성군에서도 협조를 하고 해서 전체적인 물 순환, 강제적인 순환형태가 될 수 있도록, 아마 2013년도는 가야 될 것 같습니다. 2012년도에 아마 우리가 건의를 하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하면 안되겠습니까? 우선 대책으로는, 지하철에서 나오는 지하수를 우수관로에 연결했던 거를 달서구에서 다시 하천으로 복귀를 시키고 또 저는 모릅니다만 그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우리 김 의원은 잘 아시겠습니다만, 그 위에 진천교 있는 데 가면 옛날에 지하수가 풍부한 샘이 있었다고 합니다. 달서구에서 아마 거기에 지하수를 개발해서 유지용수에 일부 부담을 하겠다, 이렇게 현재 추진 중입니다. 늦어도 2013년도에는 물 순환형태가 마무리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기석 의원 장기적으로 처리를 하겠다니까 감사합니다만, 여름철에는 사실 이용객이 없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진천천을 내려가면 냄새가 나서 머리가 아플 지경인데, 사실은 대곡 수목원 그게 쓰레기매립장이거든요? 그때는 폐수처리 이 문제가 없어가지고 거기에서 폐수 나오는 것이 지금도 나옵니다. 나오는 게 구마고속도로 다리 밑에 거기까지 파이프를 묻어가지고 거기서 나옵니다. 그거 알고 계십니까? 모르죠?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모릅니다. 그거 몰라야 됩니다.

김기석 의원 지금도 나옵니다. 나오고, 달서구에서 샘을 개발할려고 하는 그거는 돈도 적게 들고 훨씬 낫겠네. 그 위에 샘이 아주 좋은 게 있었습니다. 그것만 개발해서 물 퍼내면 충분할 걸로 생각이 되는데, 달서구에 살살 건의를 해서 달서구에서 그렇게 하도록 주선을 좀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지금 협의가 거의 한 50% 이상 협의가 됐습니다.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사돌 또 다른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채명지 의원 손들어 발언신청)

예. 채명지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명지 의원 손천식 과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저는 보충질의는 아니고 우리 과장님 답변 도중에 우리 존경하는 김기석 의원님을 김 의원...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아, 잘못됐습니다.

채명지 의원 들이댄다, 이런 답변을 하시는데 이런 부분들은 본회의장 단상에 올라가셔서 답변하시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됩니다. 언어를 순화를 하셔서 답변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치수방재과장 손천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양이 좀 덜된 데 대해서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안합니다.

○의장 배사돌 또 다른 보충질의 하실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치수방재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추가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성실히 답변에 임해 주신 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는 모두 마치겠으며, 월요일 오전 10시에 제10차 본회의를 열어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산회)


○출석의원(8인)
배사돌하용하김기석정수헌
채명지김길수송성열김옥순
○출석공무원
군수김문오
행정지원국장박흥병
주민지원국장서정길
건설도시국장김현호
보건소장박미영
농업기술센터소장구본은
기획감사실장최상진
정책사업단장신기용
행정지원과장전종율
세무과장강성환
회계과장이영환
종합민원과장최만교
토지정보과장이정동
정보통신과장이홍순
주민지원과장김정현
경제지원과장황영근
문화체육과장조병로
환경과장차한용
청소위생과장이상국
도시시설과장이덕수
치수방재과장손천식
건축과장강대학
교통과장조이현
공원녹지과장백진흠
보건과장이정욱
농업정책과장곽병록
농촌지도과장류윤욱
시설관리사업소장유성환
○의회사무과참석자
사무과장오대진
전문위원서점태
전문위원석동용
의사담당김철훈
지방행정주사보박윤희
속기사배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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